11월 292010 Tagged with 9 Responses

미디어트레이닝에 대한 소개 : 새삼스러운 포스팅

미디어트레이닝은 일단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뉘거나 그 비중을 달리 포함하곤 한다.
첫째 유형이나 비중은 위기 커뮤니케이션과 연관된 유형이고, 두 번째 유형은 평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 연관된 유형이다. 기업이나 조직에서 미디어트레이닝을 요청할 때 미디어트레이닝 회사에게 해당 트레이닝의 목적을 밝혀주면 그에 적절한 비중이나 유형을 달리할 수 있다.

미디어트레이닝의 대상은 예전만 해도 CEO/VIP와 주요 핵심 임원들이 주요 대상이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탐사보도와 여러 취재특성의 변화로 일선실무책임자들에게 까지 그 대상이 확대되었다.

미디어트레이닝의 세부 트레이닝 방식은 크게 Do’s and Don’ts와 관계된 이해 및 스킬 공유 트레이닝과 커뮤니케이션 실습 트레이닝으로 나뉜다. 이 세부 트레이닝의 비중은 미디어트레이닝의 대상들의 기존 트레이닝 경험, 트레이닝에 다룰 이슈, 트레이닝 참가 인원에 의해 그 비중이 달라진다.

미디어트레이닝의 진행 시간은 일반적으로 최소 2시간~8시간으로 진행된다. 이 시간의 길이는 순수하게 클라이언트의 트레이닝 목적, 주제, 심도, 트레이니들의 수와 관련되어 클라이언트에 의해 결정된다. 예를 들어 CEO 한 분만을 위한 단순주제, 약한 심도의 타입으로 진행하면 2-3시간이면 충분하다. 그러나 대변인 한 분만을 대상으로 하더라도 복합주제, 깊은 심도의 타입으로 진행하려면 4시간에서 8시간을 진행할 필요도 있을 수 있다.

미디어트레이닝은 기본적으로 강의와 다르다. 일반적으로 현재 많은 공공기관에서 진행 중인 미디어트레이닝이라 불리는 유형들은 대부분이 강의형식을 띄며, 그 내용이 일반적이고, 다 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개론적인 심도를 가진다. 따라서 일부에서는 질의 응답세션이 있을 수도 있지만, 그 질의 응답의 주제나 깊이가 본격적인 트레이닝과는 전혀 다르다. (예를 들어 Mock-up 케이스를 사용하거나, 일부 사업에 대한 샘플 주제를 가지고 진행한다)

미디어트레이닝은 커뮤니케이션 실습이 핵심이다. 그래서 트레이닝이라고 불린다. 실습에는 실제 주제에 관해 심도 있는 스터디와 자료습득을 완료한 전문 코치들이 투입되며, 스스로 커뮤니케이션 자세를 관찰할 수 있도록 비디오 테이핑이 진행된다. 이를 위해 코치들은 실제 미디어트레이닝 진행 시간의 최소 4-5배에 이르는 실습 주제 스터디와 자료 숙지가 필요하다. 실습 수위는 민감한 이슈에 대해 실제 기자회견을 할 때 공격적인 질문 수준을 상회해야 옳다.

미디어트레이닝의 가격은 각 미디어트레이닝 회사의 기본 professional fee에 근거한다. 따라서 모든 제공회사들이 각기 다른 fee수준을 가진다. 클라이언트는 미디어트레이너/코치들과 그 경험 그리고 여러 품질적인 측면을 고려해 최선의 회사를 선정하면 된다. 가격이 상당히 고가이기 때문에 사후 품질이나 핵심 트레이니들의 만족도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어 주의 깊게 결정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최근 일부 공공기관분야에서 ‘이미지컨설팅’이라는 서비스를 미디어트레이닝의 일환 또는 세부 아이템으로 중요시 하는데, 정통적으로는 이런 류의 서비스는 미디어트레이닝에 속하지 않는다. 기관의 특성상 필요로 한다면 외부 전문가 강의 형식으로 진행을 하면 어떨까 한다. 제한된 미디어트레이닝 시간 내에 그런 서비스를 삽입하다 보면 트레이닝의 목적이 모호해지는 경우들이 많다.

이와 관련해서는 관련 포스팅 참고.

미디어트레이닝이 족집게 과외라니…: 문화체육관광부

불량 미디어 트레이너 감별(?)법

보다 실제적이고 전략적인 트레이닝이 필요하다 :정부 장차관 대상

미디어트레이닝을 기획하시는 분들을 위한 조언

일단 권하기로는 조직 내에서 미디어트레이닝을 리드하는 실무자는 어떤 형식이나 기회를 빌어서라도 실제 미디어트레이닝을 사전 경험해 보기를 권한다. 일단 자신이 스스로 어떤 형식이며 어떻게 진행이 되며, 어떤 인사이트를 가질 수 있는지를 안다면 내부 프로젝트 리더십에서 확신과 자신감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Communications as Ikor에서 더 알아보기

구독을 신청하면 최신 게시물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9 Responses to 미디어트레이닝에 대한 소개 : 새삼스러운 포스팅

댓글 남기기

Communications as Ikor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계속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