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사의 고객 서비스 이메일 답변 분석
- 소비자와 논쟁하지 말라. ==> 논쟁했다.
- 위기시에는 특히 논쟁하지 말라. ==> 누가 옳고 그르고가 아니다.
- 개인의 생각과 회사의 입장을 혼동하지 말라. ==> 혼동했다. 그래서 그 개인이 사과까지 했다.
- 성의만 담아 항상 짧게 답하라. ==> 너무 길다.
- 후속 조치들을 언급하라. ==> 마지막에서 처럼 경영진에게 전달한다고 하면 되지 앞부분에서 왜 소비자를 화나게 했나?
- 기업으로서 프로답게 답변하라. ==> 글의 형식이나 톤앤 매너로 봐서 여성의 글인데…기업 답지가 않다.
- 회사의 맨트라(mantra)를 담아라. ==> Where is its mantra??? Where???
Communications as Ikor에서 더 알아보기
구독을 신청하면 최신 게시물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