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32010 Tagged with , , 2 Responses

자신이 한 말에 놀라지 말라! : 미디어트레이닝

 

 

요즘에는 일주일에 2-3회씩 미디어트레이닝을 진행 중이다. 여러 CEO, 임원들과 중급이상의 관리자들과 “민감한 이슈에 대해 미디어와 어떻게 커뮤니케이션 해야 하는가?”에 대한 인사이트들을 지속적으로 공유 중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런 저런 인사이트들을 공유하면서 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

기자와 통화나 인터뷰 하고 나서 해당 기사/보도가 나오면 보통 가장 놀라는 사람이 누구겠습니까?”

“바로 인터뷰를 한 자기 자신입니다

그렇다. 재미있게도…자신이 말을 해 놓고 그 메시지가 나온 보도나 기사를 보면서 자기가 더 놀라는 거다. 이 의미는 자신이 어떤 말을 했는지 스스로 모르고 있는 경우들이 있다는 이야기다.

일단 대화를 할 때는 1인칭 관점에서 주관적인 이야기들을 하게 되는데…그 대화 내용을 TV카메라나 녹음기에 녹취를 해서 다시 들어보면…그 때부터는 3인칭의 관점에서 해당 대화 내용을 해석하게 된다.

그렇게 대화 내용을 듣고 해석하다 보면 “아…내가 왜 저런 말을 했었을까?” “에이…저런 이야기는 하면 안되는거였는데…”하는 반응들이 목격된다. 이 부분에 주목해야 한다.

그래서 “모든 대언론 커뮤니케이션은 항상 연출되어야 한다”는 원칙이 필요하다. 미리 준비하고, 연습하고, 스스로 메시지에 익숙해 져서…기획된 그대로 정확하게 커뮤니케이션으로 실행되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스스로 메시지들을 필터링 하고 선택할 수 있게 된다.

내가 한말이 담긴 기사나 보도를 보고 놀라지 않는 법. 이게 그렇게 힘들고 어렵다는 거다.

 


Communications as Ikor에서 더 알아보기

구독을 신청하면 최신 게시물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2 Responses to 자신이 한 말에 놀라지 말라! : 미디어트레이닝

댓글 남기기

Communications as Ikor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계속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