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62008 0 Responses

Market Price

어제도 친한 모 서치펌 사장님과 오랬동안 전화 통화를 하면서 요즘 비지니스와 관련 해 이야기들을 나누었다. 항상 이 사장님과는 통화나 식사를 같이하면서 Market Price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곤 하는데….가만히 이 Market Price에 대해서 생각을 해본다.

보통 이 사장님과 같이 여러 서치펌 사장들이 PR 또는 마케팅 담당자들을 소개해 달라고 전화를 해 오면 이런 질문들이 공통적으로 오간다. 

서치펌: “정부사장, OOO일을 내가 맡았는데, 어디 나이 30대 후반에서 40대 초반으로 PR 이사 자리에 맞는 인재가 하나 없을까? 아는 사람 있으면 소개 좀 해주세요…”

제임스: Job Description이 어떻게 되는데요. 누구한테 보고하는 시스템인가요? 그리고 그 쪽 업계 경력이 꼭 필요한건가요?

서치펌: 흠…이번 포지션은 PR 총괄이고…국내 사장에게 직접 보고도 하지만 AP쪽이 더 중요해요. 상하이에 AP본사가 있는 데 그 쪽이랑 케미스트리가 좀 맞아야 할 것 같아. 인터뷰도 상하이 가서 보거나 거기 임원이 한국와서 보거나 한데. 그리고 꼭 같은 업계 경력은 아니더라도 비슷한 업계 PR 경력이면 더 좋을 듯 하네…

제임스: 연봉은 어느 정도 수준이죠?

서치펌: 그거야 네고하기 나름이지만…이 정도면 한 OOO에서 OOO정도? 이사 포지션이니까 market price가.

제임스: 흠…그래요? 그러면 지금 OOO에 있는 PR팀장을 소개 해 드릴께요. 이름이 OOO이라고 아주 일도 잘하고 나이도 그 정도라서 딱인 것 같아요.

서치펌: 어…그래? 그 사람 학교는 어디 나왔어? 나이는?

제임스: 아마 OOO대학일 껄요. 미국 OOO에서 석사를 했구요. 지금 서른 여덟이죠.

서치펌: 그럼. 영어는 잘하겠네? 실제로도 fluent 해?

제임스: 그럼요. 그 친구가 바로 영국 부사장에게 보고하고 있어요.

서치펌: 그 분 지금 있는 회사 전에는 어디 있었어?

제임스: 아…그 친구가 거기서 일하기 전에는 OOO PR 에이전시에서 일했어요. 외국기업 담당팀을 이끌었었죠.

서치펌: 오호… 그렇구나.  그럼 그분 핸드폰 좀 알려줘…

제임스: 핸드폰이 OOO-OOO-OOOO이네요. 연락해 보세요.

보통 이렇게 소개가 진행이 된다.

하지만, 위 대화 내용을 봐도 눈치를 채겠지만…서치펌들은 그 사람의 평판과 스팩만을 따질 뿐 그 사람이 실제로 조직을 위해 일을 잘 할 수 있는 사람인지는 필터링을 하지 못한다.

그 사람이 서른 여덟이라는 나이가 먹도록 전략적인 커뮤니케이션에 얼마나 능숙하게 훈련되어 있는지, 성공 케이스를 실제적으로 얼마나 일구워 냈는지, 하다 못해…기자간담회는 몇회나 해보았는지…미디어 트레이닝은 받아보았는지….프레스투어를 독자적으로 몇번이나 어랜지해서 얼마나 자주 다녀보았는지…

가장 중요한 실무적인 경험과 능력을 세부적으로 파고들어 검증 하지 못한다. 그냥 주변의 평판을 듣고 해당 인재를 접촉하고, 만나보고, 인간적인 케미스트리와 인재를 보는 자신의 감을 믿고…클라이언트사에 추천을 하게 된다.

만약 market price를 해당 인재의 세부 업무 능력을 검증 해 본 뒤 책정 한다면…문제는 달라지겠다. 더욱 세부적인 스터디와 evaluation이 선행되겠다. 하지만, 현재의 인력 거래 시스템은 정도의 market price를 책정해 놓고 거기에 맞는 아주 형이상학적인 기준들을 가지고 인력을 판단해 끼워 맞춘다는 데 문제가 있다.

만약…

market price가 그러한 구조적인 검증 시스템을 기반으로 이루어 진다면… PR 에이전시에서 AE들도 일하기 싫어 농땡이를 치거나, 시간을 허송세월 하거나, 제안서 쓰기를 거부하거나, 추가적인 클라이언트 서비스를 거절하는 그런 일부의 ‘개념없음’은 사라지겠다.

가까운 미래에 측정될 자신의 market price에 신경쓰는 지혜롭고…야망있는 AE들이 많이 필요하다. 일종의 비전이랄까. 그런 AE들이 부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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