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02008 Tagged with , 2 Responses

[PR 퀴즈] 어떤 반응일까?

자세히 살펴보면 금호그룹의 위기설은 기업본질의 재무적 문제라기 보다는 커뮤니케이션 결함에서 야기된 측면이 크다는 판단입니다.

대한통운과 대우건설을 인수하면서 재계 7위로 도약한 금호그룹의 홍보와 IR(외부 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기업 설명 활동) 등 커뮤니케이션 관련 조직은 그룹 규모에 비해 초라한 수준입니다.

재계순위에서 한 때 난형난제하던 두산그룹에 비해 홍보 관련 조직은 절반수준에도 미치지 못합니다.

게다가 계열사에 IR 전담 부서가 없는 것은 물론이고, 홍보 담당자는 중요한 의사결정 과정뿐 아니라 각종 정보에서 소외 또는 배제되기 십상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금호그룹이 작금의 위기에서 탈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규모에 걸맞는 커뮤니케이션 조직을 갖추는 작업이 선행돼야 한다고 봅니다. 또한 시장과의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상시 대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입니다. [아시아경제, ‘뜬 소문 잡으려면]


아시아경제 이경탑 기자께서 최근 금호아시아나 그룹의 시장 루머 관련 위기관리 방식에 대해 글을 하나 포스팅했다. 이기자는 그 원인 중 하나를 ‘커뮤니케이션 결함’으로 촛점을 맞추면서 금호아시아나 그룹 홍보 및 IR 부서 규모와 역할 그리고 위치에 대해 비교적 자세하게 지적 했다.

만약, 금호아시아나 그룹 CEO께서 이 기사를 읽으셨다면 (물론 읽으셨을 가능성이 100%다), 과연 어떤 결정을 내리실까? 딱히 금호아시아나그룹이 아니라 일반 기업들도 이런류의 기사를 읽으면 CEO께서 어떤 결정을 내릴까? 하단에서 답을 골라보자.

1. 홍보실 임원을 불러 ‘짜고 치는 기사 내지말라’고 경고한다.
2. 기사 지적에 대해 겸허히 받아들여 경쟁사들의 홍보조직과 역할들을 벤치마킹 해 보고하라 지시한다.
3. 그냥 무시한다. (아무일 없다는 듯)

보통 경험상 이런 기사에 대한 윗분들의 반응은 3가지로 함축가능하다. 과연 금호아시아나의 결정은??? 두두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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