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52007 0 Responses

그루닉 교수님의 PR과 한국형 PR (2001) 수정 | 삭제

그루닉 교수님의 PR과 한국형 PR (2001)
수정 | 삭제
그루닉 교수님께서는 지난 주말경부터 우리나라를 방문하셔서 많은 국내 홍보담당자들 및 경영진들을 만나시고 강의를 하시고 계십니다.

그루닉 교수님의 방한이 가지는 의미 중 가장 큰 것 중의 하나는 우리 국내 홍보담당자들의 가치(Value)를 국내 경영진들에게 가르치시고 공유하시는데 있다고 봅니다. 그 분께서 말씀하시는 Dominant Coalition속으로 기업의 홍보담당자들을 들여 보내시기 위해서 애쓰시는 모습이 그분의 가장 고마운 모습이십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가르침은 PR인으로서의 아이덴티티를 강조하신다는 것입니다. PR은 조직내에서 어떻게 위치를 해야 하고 어떤 역할을 해야 하며, PR이라는 것에 있어서 어디서나 변치 않는 Generic Principle의 존재와 Generic Principle의 연장선상 안에서 각 국가의 특성에 맞는Application의 존재에 대하여 이야기를 하시고 계십니다.

지난 목요일 전경련에서 열린 그루닉 교수님의 강연회에는 수많은 실무자 학생분들이 참석했습니다. 많은 관심을 가지고 참석하신 분들이 많은 반면에 회사에서 일정부분 의무적으로 참석을 독려해 업무상(?)으로 자리를 차지하신 분들도 눈에 띄었습니다. (가장 피곤을 느끼는 시간인 오후 2시경부터 강의를 시작했으니 얼마나 고통스러우셨겠습니까. 연세드신 홍보인들의 많은 졸음을 보았습니다.)

장장 2시간동안 강의와 질의 응답으로 이어진 이번 그루닉 교수님의 특강에서 얻은 전체적인 느낌은 이렇습니다.

불교신자들의 모임에 오셔서 강의하시는 목사님의 모습 — 열심히 부흥회 설교를 하시고 나셔서 찬송가와 열정에 찬 축도기도를 마치시자 앞에 앉은 성도들의 대답은 “아미타불”이었습니다…

이상한 것은 그루닉 교수님이 말씀하시는 것을 듣는다기 보다는 일부 실무자들이 자신의 생각들을 확인하러 온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식 홍보에 대한 실무자들의 집착이 이렇게 깊고 심오한 줄은 정말 몰랐습니다.

그루닉 교수님이 강의 내내 강조하신 내용 중 중요한 포인트들은 “Communication”과 “Relationship”이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기업 홍보 담당자님들이 가지고 계시고 확인 받고 싶어 하시는 홍보의 중요한 포인트는 “언론매체”와 “나의 조직”이었습니다. 이건 상당한 시각적 편차이자 대치였습니다.

기업이 생존 발전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기업을 둘러싼 공중들과의 가치있는 관계(Relationship)의 형성이고 이러한 관계는 Communication적 노력에 의해 이루어 져야 한다는 이야기 보다 우리나라 담당자님들은 우리 기업을 둘러싼 언론매체들을 어떻게 관리/통제하고 조직내에서 얼마나 인정을 받을 수 있을까가 주요 관심사였습니다.

상당히 실제적(?)인 고민을 우리 홍보담당자님들은 하고 계십니다.

만약 그루닉 교수님께서 강의를 통해 기업이 언론을 보이지 않게 통제하는 법, 해외 유명 미디어에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법, 한국의 기업들이 미국시장에서 뜰 수 있는 홍보 기술등등을 전수해 주셨다면 아마 그 강의는 열광의 도가니 였을 것입니다.

우리나라서도 우수이론에 대한 한국적 검증 연구들이 많이 있다고 하지만, 제가 일선에서 느끼는 우리나라의 홍보상황은 PR의 발전 단계인 1단계 또는 2단계에도 사실은 해당되지 않는다고 봅니다. 또한 Generic Principle의 일직선상에서 우리나라만의 Application에 대한 관심이 지대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 또한 아니라고 봅니다.

우리나라의 PR 상황과 인식은 “Mutant”적인 성격이 강합니다. 그루닉 교수님과 한국학생 여러분들께서도 이러한 “한국의 Mutant적인 PR 상황”에 대하여 좀더 연구적 관심을 보이셔야 할 것으로 믿습니다.

내일 월요일의 강의를 기대하면서 우리 홍사모 식구들은 좀더 새로운 낡은 틀을 벗는 변혁적 사고를 가졌으면 하는 바람에서 두서 없이 적어보았습니다.

by 우마미 | 2006/12/05 13:36 | 옛글들(2001) | 트랙백 | 덧글(0)

Communications as Ikor에서 더 알아보기

구독을 신청하면 최신 게시물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Communications as Ikor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계속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