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52007 0 Responses

Corporate Identity (CI) :2 (1999)

Corporate Identity (CI) :2 (1999)
수정 | 삭제

Corporate Identity (CI) :2  <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외국 서점에 가면 CI라는 이름으로 몇개의 책이 있습니다. Amazon.com에서도

구입 가능하지요. 하지만 그 것들의 대부분은 로고 및 컬러, 서체 등에 관계된 디자인 관련 서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처럼 진정한 이론적 CI관련 서적이 구하기 힘든것은 CI라는 업무가 CI의 제작 과 CI의 경영이라는 큰 두가지 분야로 나누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CI의 경영은 전에도 말씀드린 것과 같이 CI 프로그램을 Value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으로 인식한 바탕위에서 전략적인 구도를 가지고 기획을 하며 VI 제작에 대한 Order를 주고, 제작된 VI를 해당 기업 문화에 토착화 시키고, 외부적으로 목표 공중과 전략적 목적대로 커뮤니케이션하는 전반적인 CI 경영활동을 말합니다. 두번째로 CI제작이란 말 그대로 VI(Visual Identity: 한마디로 척 보았을때 아~ 코닥! 할수 있는 아이덴티티)의 제작입니다.

일반적으로 책을 구입 하실때 책 크기가 큰 CI서적은 속안을 펼쳐 보지 않아도 CI제작에 관한 것 이란걸 알수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자꾸 CI와 VI를 나누어 이야기 하는것은 VI제작 자체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아서가 아닙니다. VI는 CI 프로그램의 꽃입니다. 그러나 PR에서도 Media Relations가 꽃으로 PR 의 모든것을 대변하듯이 비추어 지는 것 처럼, VI가 CI의 성공을 보장하는 필요 충분조건 처럼 비춰지는 분위기를 지적하기 위해서 이렇게 분리 언급을 하고 있는 것 입니다.

 

그럼 흩어진 개념을 한번 간단하게 정리하여 봅시다.

 

여성용 속옷을 생산 판매하는 회사가있다고 칩시다.

회사의 이름은 “이쁜이” 입니다. 이 회사는 창사 80주년을 맞아서 한번 경영 전략을 다시 세워보기로 결정 했습니다. 현재는 창사 초기와 다르게 여성 속옷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약 40% 정도 입니다. 나머지 과반수의 매출은 여성 정장및 캐쥬얼 웨어입니다. 그리고 사장의 막내 아들이 차린 디비젼으로 여성 용품 판매 웹 사이트를 경영하는 홈쇼핑 파트가 미미하게 실적을 올리고 있습니다.

기획실에서는 (주)이쁜이에 대한 이미지 조사 결과 70%가 촌스럽다. 20%가 아줌마들의 브랜드다. 10%가 싸구려이미지다. 라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그러나 현재 (주) 이쁜이의 의류 제조능력과 속옷 디자인 기술은 세계적으로 품질과 혁신성 면에서 인정 받고있습니다.

 

결국 (주) 이쁜이 기획실은 현재의 잘못된 소비자 이미지를 개선하고 좀더 국제화된 회사의 모습을 만들어 보기로 합니다.

 

기존의 ‘성실’, ‘근면’의 회사의 Value를 “첨단 기술”, “첨단 디자인”으로 바꿉니다.

 

기존의 ‘선진 조국 창달’의 Vision을 “2010년 까지 세계 최대의 여성내의 생산 업체가 된다.”로 바꿉니다.

 

기존의 70대 할아버지 이미지인 창업주의 아들 (현 회장)의 이미지를 “전설적인 방직의 장인”의 이미지로 만들고, 현 사장(40세 후반)의 이미지를 도전적인 전문 경영인으로 Image Remaking하는 전략을 세웁니다.

 

회장의 자서전 “실과 베틀, 그리도 나의 인생” 을 발간 합니다. 사장의 세계 방직 생산 협회 회장직을 적극 Publicity하며 여성의류 내의 전문 디자이너들과의 연대를 과시하고 여성 TV프로에 출연 아내와 자신의 패션에 대해 얘기합니다.

 

그리고 (주) 이쁜이의 회사명을 브랜드 (네이밍)에이젼시에 맞겨 논의한 끝에 “로즈리아(Roseria, Corp.)”라는 이름으로 회사명을 변경하기로 결정합니다.

회사명과 함께 따라다니는 “여성의 가장 가까운 친구”라는 문장이 로즈리아가 어떤 회사라느걸 말해줍니다.

 

한편 VI 파트는 외주를 주며, 기존에 행하였던 소비자 서베이 자료와 함께 회사의 전략적 Value인 Technology, Design, and Global Leadership에 대한 컨셉을 주문 합니다. 일정한 시간이 흘러 그 전문 VI 제작 업체는 여러 시안을 들고 검토를 부탁하고 인하우스 인력들은 그 시안들을 검토 가장 매력적인 디자인을 선택합니다.

 

일단 VI가 선택되었으면, 그때 부터 인하우스 인력들은 VI의 성공적인 전파를

위해 목숨을 겁니다. 빨간 장미 디자인에 리본이 묵여진 로고를 여성들이 많이 가는 사우나, 수영장, 헬스클럽등지에 협찬으로 로고가 들어간 고급 수건을 배포 하고, 주부들을 위한 쇼핑센터내 패션쇼를 열기도하고, 큰 로고 네온 사인을 한강 주변의 특급호텔 벽면에 세운다거나 등등의 프로그램들을 실행합니다.

 

또한 여러 다양한 매체에 대한 광고 공세도 함께 실행하고, 무료 샘플로 새로나온 일회용 속옷을 명동과 앞구정동에서 나누어주고….  

 

한편 Restructuring의 일환으로 충분히 자구노력이 있는 여성의류 파트는 분사시켜서 로즈마리”라는 회사명으로 다른 CI작업을 시행하고, 막내 아들의 인터넷 쇼핑 디비젼은 로즈리아의 인터넷 마켓팅 본부로 흡수해 젊은 소비자들을 겨냥 더욱 사업 역량을 강화 시킵니다.

 

이러한 일련의 단기 집중적인 전략 수립 및 수행을 바탕으로 중산층 아줌마들의 (주) 이쁜이 팬티(말 그대로)는 30대 여성들이 선호하는 로즈리아 속옷(말 그대로)이 되었습니다. 소비자 서베이를 다시하여 보니 50% 이상이 섹시하다라는 이미지를 갖고있다고 답하고, 직장 기혼남을 대상으로 한 서베이에서 로즈리아가 아내에게 가장 입히고 싶은 브랜드라고 과반수이상이 대답하고, 기혼녀의 70%가 로즈리아 속옷은 생일 선물로 받기에는 너무 고급이라는 이미지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 그냥 이 이야기는 저의 단편적인 써내려감이었는데

물론 CI라는 것이 이같이 단순하고 단편적인 프로그램의 연속으로 이루어 지는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그냥 위의 이야기는 재미있게 과연 CI 프로그램이라는 게 어디서 부터 어디까지의 영역을 포함하는가를 설명하기위한 짧고 엉성한 토막 얘기였습니다.

 

CI 프로그램은 (주)이쁜이의 아이덴티티를 Roseria Corp.의 아이덴티티로 바꾸는 아이덴티티 Revitalization 프로그램도 있고,

 

(주) 이쁜이의 여성복 비지니스의 아이덴티티를 RoseMary의 아이덴티티로 새로 창조하는 New Launching 프로그램도있습니다.

 

물론 불필요한 아이덴티티요소들을 제거하는 Trimming 작업도 중요한 것이고요.

 

위에서 본대로 CI 프로그램은 간단하거나 깔끔하게 손을 터는 그런 문제가 아닙니다. 제가 언급한 단편들은 전체 CI 프로그램의 100분의 일도 않될 겁니다. (예를 들면 인 하우스에서는 모든 Stationery를 VI 통일화 작업을 하여 일치 시켜 다시 제작 해야합니다. 심지어는 회사의 카펫트도 장미빛으로 다시 깔고, 사원들의 유니폼도…)

 

저의 두서없는 이야기 중에서 제가 가장 여러분께 이야기 드리고 싶은건 CI는 기업의 존폐를 결정할수 있는 중요한 전략적 프로그램이라는 것입니다.

 

아무리 마음이 고와도 외모가 흉해 결혼을 못하는 사람이있고, 외모는 훌륭하지만 사람 됨됨이가 않되 좋은 사람을 못 만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 PR인들, 특히 CI를 경영하는 인 하우스 인력들은 이러한 외모와 내면의 문제를 긍정적인 방면으로 일치시켜 성공적인 목적 달성을 하려는 참된 기업의 전사들입니다. – 그게 CI 입니다.

 

다음 회에는 사례를 몇개 더 살펴볼까 합니다.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by 우마미 | 2006/12/02 22:09 | 옛글들(1999) | 트랙백 | 덧글(0)

Communications as Ikor에서 더 알아보기

구독을 신청하면 최신 게시물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Communications as Ikor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계속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