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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우리가 흔히 듣는 전략적 홍보 전략이라는 것을 간략하게 논해 봅니다.
영어로는 STRATEGIC PUBLIC RELATIONS PLANNING이라고 하는데, 우선 전략(STRATEGY)이라는 것을 알아 봅시다.
전략적 경영론을 공부 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언제나 손자병법에 있는 유명한 말 처럼 나를 알고 적을 알면 백번 싸워 백번 이길 수 있다고 하는 것이 전략적 경영의 핵심이 됩니다.
먼저 우리기업에 대한 철저하고 객관적인 분석이 필요 합니다.
우리 기업의 성격, 사업, 장점, 단점, 비젼(사업적 목표), 내부 역량등을 먼저 분석합니다.
그 다음 단계가 시장과 경쟁기업들을 분석하는 겁니다. 시장의 성격 및 특징, 크기, 경쟁 구도,미래예측등을 마친 후 경쟁기업 하나하나에 대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우리 기업에 대한 절차와 마찬 가지로 객관적인 파악이 가능하도록 하나하나 분석합니다.
이정도의 단계를 마치면, 나를 알고, 적을 알고 싸울 시장을 아는 자가 됩니다. 그러나 이것으로는 전략의 핵심을 논할수는 없습니다.
분석에 기초한 객관적인 결과들을 가지고 우리 기업이 가야할 최선의 길을 결정해야 합니다. 이러한 PLANNING의 과정에서 진정한 전략의 개념이 필요 합니다.
이러한 PLANNING 과정에서 기획자는 언제나 우리 기업이 왜 존재하며 무얼하는지(MISSION), 우리 기업이 무얼 목표로 하는지 (VISION), 그리고 우리 기업이 그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떻한 방법으로 비지니스를 해야하는지(VALUE)에대한 확고한 의식이 머릿속에 정립되어 있는 자이어야 합니다.
이렇게 전략을 논하다 보면 언제나 부상하는 개념등이 바로 MISSION / VISION / VALUE 입니다.
이러한 개념들이 과연 어떻게 전략적 홍보 수립에 이바지 하느냐 하는것은 우리가 모두 아는 외국의 유명한 대기업들과 우리나라의 삼성그룹 같은곳(부분적)에서 발견되는 사례들을 분석함으로서 알수 있습니다.
외국 기업의 홈페이지를 방문해보면, 언제나 우리 ***는 ….로 시작하는 MISSION STATEMENT를 만날수 있습니다.
그예로 JOHNSON & JOHNSON의 “OUR CREDO”를 보면 대략 그것이 어떤 것이라는 것을 알수있습니다. 이 CREDO는 MISSION STATEMENT의 일종이면서 VISION과 VALUE를 적절히 통합한 기업의 정신적인 핵심입니다.
관심이 있으신분은 JOHNSON & JOHNSON의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첫화면에 나오는 OUR CREDO라는 글자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언제나 PR인들에 의해 회자 되는 위기 관리 커뮤니케이션의 모델로서 J&J의 가치는 이 CREDO를 글자가 아니라 행동으로 보여 주었다는 전략적 홍보 시각에서 바라보아야 하는 것 입니다.
VISION STATEMENT라는 것은 기업이 가야할 목적지에 대한 서술입니다. 그러므로 그러한 목적지가 절대로 희미한 개념이어서는 않됩니다. “인류공영” “문화 창달” “민족적 사명구현”등의 우리 비젼들은 전략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미국의 모 컴퓨터업체는 서기 2000년까지 세계 최대의 PC 업체가 된다하는 VISION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기업 비젼을 위해 세부 비지니스들에서의 비젼이 또 따로 있는 형태를 가집니다. 우리나라에도 번역되어 있는 BUILT TO LSAT라는 책 (한국 명은 약간 다르다)은 미국 성공기업들의 비젼은 CLEAR하고 단기적인 사업적 목표를 언급하는 BHAG(BIG HAIRY AUDACIOUS GOAL)이라고 불렀습니다.
확실하게 보이는 목적지는 기업내의 인력들에게 무엇이 우리가 가야 할길인지를 알려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럼 VALUE STATEMENT는 무엇입니까. 가장 좋은 예중의 하나로 미국 PROCTER & GAMBLE (P&G)의 VALUE STATEMENT를 게제 합니다. P&G는 “인간이 중심”이라는 가치를 가지고 비지니스를 합니다. 그것에 대한 VALUE STATEMENT입니다.
P&G People We attract and recruit the finest people in the world. We build our organization from within, promoting and rewarding people without regard to any difference unrelated to performance. We act on the conviction that the men and women of Procter & Gamble will always be our most important asset.
Leadership We are all leaders in our area of responsibility, with a deep commitment to deliver leadership results. We have a clear vision of where we are going. We focus our resources to achieve leadership objectives and strategies. We develop the capability to deliver our strategies and eliminate organizational barriers.
Ownership We accept personal accountability to meet the business needs,
improve our systems and help others improve their effectiveness. We all act like owners, treating the Company’s assets as our own and behaving with the Company’s long-term success in mind.
Integrity We always try to do the right thing. We are honest and straightforward with each other. We operate within the letter and spirit of the law. We uphold the values and principles of P&G in every action and decision. We are data-based and intellectually honest in advocating proposals, including recognizing risks.
Passion for Winning We are determined to be the best at doing what matters most. We have a healthy dissatisfaction with the status quo. We have a compelling desire to improve and to win in the marketplace.
Trust We respect our P&G colleagues, customers, consumers and treat them
as we want to be treated. We have confidence in each other’s capabilities and intentions. We believe that people work best when there is a foundation of trust.
하나하나에 P&G만의 독특한 가치가 들어 있음을 느낄수 있을 겁니다.
지금까지 언급한 MISSION / VISION /VALUE 는 그것들이 글자로 남아 있어서 아름다운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옮겨 질때 아름 다운 것입니다. 우리 PR인 들은 가장 홍보의 첫 단계에서 이러한 요소들을 다시 한번 점검하고 숙지 하여야 되지 않을 까 생각합니다.
과연 우리 기업의 MISSION / VISION /VALUE STATEMENT는 이해하기 쉽고 전략적으로 잘 디자인 되어 졌는가? 그리고 그것들이 전 사원들에게 완전히 SHARE 되어 있는가? 마지막 단계에서 우리가 수행하는 PR PROGRAM들이 이러한 요소에 적합하도록 디자인 되었는가?
이러한 점검은 우리의 PR업무가 기업의 전략적인 목적을 달성시키는 IMPLEMENTOR의 역할로서의 사명을 다하고 있는지에 대한 실랄한 비판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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