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52007 0 Responses

Public Relation Overview 1 (1999)

Public Relation Overview 1 (1999)
수정 | 삭제

Public Relation Overview 1  <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요즘에 저는 뜻하지 않게 여러 분들로 부터 저에게도 일천한 PR분야에 대한 질문이 담긴 이 메일들을 받고 있습니다. 얼마나 한국 PR시장에 스승님들이 많지 않으면, 저 같은 사람에게도 질문들을 하실까 생각하니 참 죄송한 생각과 함께 뭔가를 해서 그 분들의 의문점들을 (물론 발전적인) 충족시켜 드려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해 낸것은..하루에 한번씩 (가능한한) PR에 대한 얘기들을 풀어 설명하는

시간을 갖자는 것 이었습니다. 물론 이 종혁님께 공식적으로 허락을 받지는 않았지만, 그냥 비 공식적으로라도 여러분께 도움이되고 저도 공부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해서 이렇게 마련을 했습니다.

 

오늘은 그 첫번째 얘기입니다.

 

질문))도대체 PR의 범위는 어떻게 됩니까?

 

앞으로 발간될 홍보 전문지 “밀레니엄” 8호를 보시면 현재 확장 되고있는 홍보 영역에 대한 글들이 실려 있습니다. 교보문고나 웹 사이트를 방문해 보십시요.

 

홍보라는 말 보다 저는 PR이라는 용어를 더 친근감 있게 생각합니다. 물론 일종의 취향이겠지만, 원어의 의미가 이론적으로도 그렇고 더 근본 의미를 표현해서 그렇습니다.

 

하여튼 PR은 학자에 따라 그리고 관련 업체에 따라 다양한 분류 방법이 있지만, 그 분류의 기준이 어떻든, PR 시장은 현재 30여 개이상의 특수 분야 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세분화는 큰 시장인 미국에서 마켓 수요에 맞춰서, 그리고 경영적 트렌드에 맞춰서 나타난 SUB-SPECILATY MARKET들 입니다.물론 옛날에는 미국에서도 MEDIA RELATIONS가 거의 전부인 시대가 있었지만, 지금은 다릅니다.

 

우리가 미국의 대기업의 이름을 들을 때 처음 오는 느낌은 REPUTATION MANAGEMENT의 산물입니다.(그 회사에 대해서는 별로 아는 것도 없는데..)

 

그 사장이 한국에 왔는데 그 이미지가 좋았어.. PRESIDENT IDENTITY 와 함께 REPUTATION MANAGEMENT의 소산이지요.

 

근데 그 회사 물건이 신뢰가 가더라고.. 예, MARKETING COMMUNICATIONS의 역할이군요.

 

미국에서는 주식시장에서도 잘 나가는 비젼있는 기업이라는 구만.. 예, INVESTORS RELATIONS분들의 노고입니다.

 

콜라에 배탈 성분이 들어있데.. CRISIS MANAGEMENT분들 오세요.

 

도우미들이 참 멋지네, 한번 뭔지 구경해 볼까? 네, EVENT MANAGEMENT들의 작품이군요.

 

여기저기 TV에서 빌 게이츠 얘기만 나와 요즘.. 아이구 MEDIA RELATIONS 분들 성공하셨군요.

 

모 은행과 모 은행이 합병하면서 새로운 기업문화를 개발한다더군.. 그럼 CHANGE MANAGEMENT 팀이 필요 하시겠군요

 

우리회사는 너무 직원들의 이직율이 많아.. EMPLOYEE COMMUNICATIONS를 새롭게 디자인 해 보시죠..

 

이렇게 PR은 경영과 시장의 중간에서 양쪽의 핵심을 모두 장악하는 전략적이고 발전 지향적인 커뮤니케이션적 노력입니다.

 

다음은 PRSA에서 언급하는 세부 PR분야 들입니다.

MEDIA RELATIONS

INVESTOR RELATIONS

CHANGE MANAGEMENT

MEDIA COUNSELING/ STRATEGIC MEDIA CONSULTATION

SPEECH COMMUNICATIONS

PRESENTATION TRAINING

MEDIA TRAINING

CRIRIS MANAGEMENT/ COMMUNICATIONS/RISK MANAGEMENT

EMPLOYEE COMMUNICATIONS

CORPORATE COMMUNICATIONS

REPUTATION MANAGEMENT

GOVERNMENT RELATIONS

LOBBY

COMMUNITY RELATIONS

PUBLIC AFFAIRS

EVENT MANAGEMENT

MARKETING COMMUNICATIONS

MARKET RESEARCH

PRODUCT/SERVICE PROMOTION

PUBLISHING

PROFESSIONAL WRITING

CORPORATE IDENTITY MANAGEMENT

BRAND IDENTITY MANAGEMENT

등등입니다.

 

이러한 세부 분야들은 서로 격리 되어 있는 게 아니라 상호 보완적인 관계로 형성 됩니다.

MARCOMM과 PROMOTIONS, EVENT, BRAND IDENTITY등은 뗄레야 뗄수 없는 형제 들입니다. 그래서 이런 분류는 시장에서의 분류이지 이론적인 분류는 아님을 이해 하십시요.

 

또한 이렇게 다양한 세부 영역들은 또 그 하부에 여러 분야들을 둡니다. 지역적, 해당 업종별, 대상 기업별 등등으로..

 

미국의 경우 회사 내에서는 핵심적인 PR분야만을 처리하고 여러가지의 진행과정에서는 철저하게 전문 분야의 아웃소싱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이슈는 나중에 다루죠)

 

하여튼, PR의 영역은 계속 확장하고 있고 그 수요도 늘어 나고 있습니다. 기업이 외부에 비쳐지는 모든 모습들이 모두 해당 기업의 PR인들이 신경 써서 구축한 커뮤니케이션적 노력이어야 한다는 게 옳은 언급입니다.

 

P.S. 우리가 그토록 신경쓰는 MEDIA RELATIONS는 결코 PR의 한 분야이지 전부는 아닙니다. MASS MEDIA가 좋은 채널이긴 하지만, 그것 만을 보고 메세지를 창조하면, 그 메세지에 진실함이 없어져서, PI나 REPUTATION MANAGEMENT, 그리고 최근의 CHANGE MANAGEMENT의 실패도 이런 경우 때문입니다. BE MORE SERIOUS.. THAT IS THE ONLY WAY YOU CAN EXPRESS YOUR SINCERITY.

by 우마미 | 2006/12/02 21:40 | 옛글들(1999) | 트랙백 | 덧글(0)

Communications as Ikor에서 더 알아보기

구독을 신청하면 최신 게시물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Communications as Ikor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계속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