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칭 소셜미디어 전문가라고 하던가…자칭 소셜미디어 전문 에이전시의 대표라고 하는 분들에 대해 한마디 하자.
클라이언트가 소셜미디어 컨설팅이나 실행을 한다고 하는 사람들에게 딱 한가지 가장 먼저 물어 봐야 하는 게 있다.
하단은 마케팅이나 PR방면에서 가장 큰 인사이트들을 품어 내고 있는 일부 전문가들의 블로그들이다.
마케팅 전문가 John Moore의 블로그 Brand Autopsy :
http://brandautopsy.typepad.com/brandautopsy
뉴미디어 전문가이자 저널리즘 학자 Jeff Jarvis의 블로그 BuzzMachine:
http://www.buzzmachine.com/about-me
인터넷 전략 전문가인 Ian Lurie의 블로그 Conversation marketing:
http://www.conversationmarketing.com/
뉴미디어와 PR전문가인 Shel Holtz의 블로그 a shel of my former self:
http://blog.holtz.com
Edelman에 최근 조인한 Davis Armano의 블로그 Logic+Emotion:
http://darmano.typepad.com/logic_emotion
마케팅 전문가 Seth Godin의 블로그 :
http://sethgodin.typepad.com/seths_blog
PR 전문가 Peter Himler의 블로그 Flack:
http://theflack.blogspot.com
기업 및 마케팅 카투니스트 Tom Fishburne의 블로그 this one time at brand camp:
http://www.tomfishburne.com/tomfishburne
미국 위기관리 전문가 Jonathan Bernstein의 블로그 Bernstein Crisis Management Blog:
http://bernsteincrisismanagement.blogspot.com
뉴마케팅 전문가 Jaffe Juice의 블로그 jaffe juice:
http://www.jaffejuice.com
PR업계에서는 버슨 마스텔러의 헤롤드 버슨이 노령에도 불구하고 블로그를 한다. 에델만의 리처드 에델만도 블로깅을 한다. 국내 일부 광고대행사의 CEO들도 블로그를 한다.
개인적으로 블로그를 하지 않는 PR대행사 CEO는 과연 소셜미디어 전문가라고 할 수 있을까? 바쁘다는 이유는 핑계다. 미국의 세스 고딘이나 가이 가와사키, 쟈프 쥬스, 조나단 번슈타인, 피터 힘러, 탐 피쉬번, 셀 홀츠, 제프 자비스, 데이비스 아르마노 보다 더 바쁘다면 오케이.
블로그를 하지 않고, 해 보지도 않았으면서 클라이언트에게 소셜미디어 컨설팅을 한다고 하는 PR대행사 CEO나 경영진들에게 한마디 하자.
“자신이 관심 있는 주제로 블로그나 먼저 한번 해 보세요. 힘들지 않습니다.”
:
:
전문가라고 이야기 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 클라이언트가 헷갈릴 수 밖에 없는 게 당연하다.
P.S. 얼마 전 모 인하우스에게 이런 이야기를 들었다. “OOOOO PR에이전시 사장이 회사에 들어와서 이렇게 이야기 하던데 맞는 거야?” “무슨 이야긴데?” “기업 블로그는 론칭하고 나서 15일 안에 뜨지 못하면 죽는다! 고 하던데…”
15일?…………..할말이 없었다. 전문가시라니까 무언가 근거가 있고 그 주장이 맞겠지….?
Communications as Ikor에서 더 알아보기
구독을 신청하면 최신 게시물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26 Responses to 소셜미디어 전문가? 블로그 먼저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