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092009 7 Responses

포텐셜 클라이언트들을 놀라게 하는 말들

기존 클라이언트들께서는 이해를 하시지만 포텐셜 클라이언트들께서는 종종 이런 답변에 놀라신다.

1. “이번 위기관리 시스템 프로젝트를 진행할라고 하는데요…스트래티지샐러드도 비딩에 참여하시지요. 총 3개 에이전시들이 경쟁하는 방식으로 프리젠테이션을 받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스트래티지샐러드는 경쟁비딩에 참여하지 않습니다. 위기관리 서비스는 신뢰와 품질에 관한 문제이기 때문에 경쟁의 주제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들의 시니어들을 믿지 못하시겠다면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도 힘들다고 봅니다.”

2. “어떤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하고 있는지 말씀 좀 해 주십시오”

“죄송합니다. 저희는 NDA에 의해 클라이언트사의 이름을 밝히지 않습니다. 이미 NDA 시효가 지나거나 NDA를 체결하지 않은 클라이언트들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는 일부 제공 가능 하지만 현재 공개할 수 있는 클라이언트사명은 없습니다.”

3. “왜 스트래티지샐러드의 직원들은 100명이 되지 않나요?”

“위기관리 컨설팅사 직원이 100명이 되는 나라는 아마 불행한 나라가 아닐까 합니다. 얼마나 많은 위기들이 존재하면 그렇게 많은 인력들이 위기관리 서비스만을 제공할 수 있을까요? 하지만 확실한 것은 스트래티지샐러드는 우리나라에서 하루 24시간 위기관리만을 생각하고 위기관리에 대해서만 스터디를 하고, 위기관리에 대해서만 코칭하고 강의하고 클라이언트들과 워크샵을 끊임없이 진행하는 유일한 사람들이라는 것입니다.”

4. “서비스 가격은 왜 이렇게 비싼가요? 다른 에이전시들은 그 반값에도 하던데?”

“죄송합니다. 현재 제안한 가격은 지금까지 그 정도 수준의 품질에 오르기 위해 준비하고 훈련받고 경험을 쌓은 모든 기간에 대한 가격입니다. 그 반대로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은 그 만큼 신뢰하기 힘든 품질과 그 기간을 반영한다고 해야 할 것입니다.”

5. “위기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가장 중요한 에이전시의 능력은 무엇일까요?”

“세가지입니다. 그 첫째는 누가 그 프로젝트를 리드하느냐 하는 것입니다. 국내 300여개 PR에이전시들이 거의 하나도 빠짐없이 위기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이야기 합니다. 재미있는 것은 위기관리 서비스의 품질에 대한 만족도는 다른 PR서비스들 보다 훨씬 떨어진다는 사실입니다. 여러가지 이런 저런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위기관리를 부가적인 서비스로 제공하는 것이 그 주요 원인이라고 봅니다.

두번째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인력들이 프로페셔널한 트레이닝을 받은 전문가들이냐 하는 사실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전문적인 트레이닝을 받지 않은 코치들은 사실 클라이언트들을 코치하면 안됩니다. 군대를 갔다 오지 않는 사람이 어떻게 군사훈련을 시킬 수 있습니까? 위기관리 서비스라는 것은 아무나 할 수 있는 서비스가 아닙니다. 누구나 해봤다 해도 안됩니다.

마지막은 서비스를 제공받았던 이전 클라이언트들로 부터의 평가입니다. 사실 제안서를 받을 필요도 없습니다. 이전 대표적인 클라이언트들에게 레퍼런스를 체크해 보면 됩니다. 그들이 해당 컨설팅 펌이나 에이전시의 서비스에 대해 어떤 감사와 평가를 하고 있는지를 알아 보면 됩니다. 서비스를 했다는 주장보다 어떻게 했는지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평가에 귀를 기울여 보면 답이 나온다는 겁니다.”

6. “스트래티지샐러드에 대해서는 별로 얻을 정보가 없군요. 상당히 깐깐하시네요.”

“죄송합니다. 원칙에 대한 이야기를 해드리고 싶었습니다.”








원칙.


지키기 힘들기 때문에 원칙이다.


내일 이 원칙 중 하나를 깨야 할 것 같다. 내부 품의와 감사를 피하기 위해서라도 경쟁 프리젠테이션 참가는 필수라 하신다.

가능한 회사소개만으로 주어진 시간을 마감할까 한다. 그리고 맨 앞에 그 포텐셜 클라이언트들을 위한 제언을 해 드릴까 한다. What If…만약…만에 하나 스트래티지샐러드가 그 클라이언트를 위한 위기관리 컨설팅펌이 되지 않더라도…그 회사가 성공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관점들에 대해 이야기 해 드릴 예정이다. 그래야 원칙에 그나마 충실하게 되겠다.

마음이 통할 수 있다면…프로젝트도 성공할 수 있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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