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42009 4 Responses

노무현 전대통령 서거를 둘러싼 커뮤니케이션

수백의 강의보다 이 하나의 케이스에서 받는 insight들이 훨씬 많았다. Crisis Communication에 대한 거의 모든 것이 하루에 실행되었다. 케이스를 바라보면서 얻을 수 있는 insight들을 계속 적어 볼 예정이다.

  • 위기시에는 최대한 인간적이라
  • 빠른시간내에 정확한 상황을 분석하라
  • 초기 루머를 적절하게 관리하라
  • 커뮤니케이션을 적극적으로 관리하라
  • 사상자에게 sympathy를 표현하라
  • 메이저 공중과 empathy를 형성하라
  • 초기 메이저 공중들의 감정을 잘 이해하라
  • 이런 이해를 바탕으로 신중하게 움직이라
  • 빠르게 의사결정하고 빠르게 커뮤니케이션하라
  • 문제해결과 원인규명을 위해 최대한 외부 기관들과 협조하라
  • 하나의 입을 통해 정확한 정보만 전달하라 (여러 입을 통제하라)
  • 메시지 수용도 증대를 위해 스토리를 만들어라
  • 가능한 감정을 활용하라
  • 동참과 지원을 호소하라
  • 행동으로 포지션을 적극 표현하라
  •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여 커뮤니케이션 하라
  • 공중들이 그들의 분노와 불평을 해소시킬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라
  • 인색하지 말라
  • 최고 책임자들이 나서라 (visibility)
  • 최고 책임자 부재(유고)시를 대비해 대리자를 미리 지정 해 놓으라
  • 제3인증을 적절하게 관리하라
  • 핵심 메시지를 반복하라
  • 지속적으로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그에 따라 적절하게 행동을 수정하거나 업그레이드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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