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22009 Tagged with , , , , , , 4 Responses

무슨 관계인건가?

김연아는 전달식에서 “평소 디자인이 예쁘고 안전한 것으로 알고 있던 베라크루즈를 직접 부탁했다”며 “캐나다에서 듬직하고 좋은 친구가 생겼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지난해 12월 김연아와 2년간 공식 후원 계약을 맺었으며, 국내에서는 이미 ‘제네시스’와 ‘그랜드스타렉스’를 지원한 바 있다. [중앙일보]



김연아라는 아주 훌륭한 브랜드 자산을 활용하는 것은 스폰의 마음이다. 하지만, 스폰전략을 통한 브랜드 자산 관리에는 관련성(relevancy)이라는 전제가 담보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 회사는 김연아에게 제네시스를 제공했다면서 사진 보도자료를 냈었다. 제네시스와 19살 짜리 여자 대학생 김연아와는 어떤 관련성이 있을까? 명사가 타는 고급차라고 말 할 수 있다 치자.

또 이 회사는 김연아에게 ‘그랜드스타렉스’를 제공했단다. 이 여학생과 그랜드스타렉스는 또 어떤 관련성을 만들 수 있을까? 그랜드스타렉스 구입 고객 프로파일과도 전혀 동떨어진 스폰 활용이라고 생각한다.

이번에는 또 이 회사가 캐나다 지사를 통해 ‘베라크루즈’를 제공했다. 물론 피겨스케이팅 장비인 스케이트와 빙상복을 싣고 다닐 SUV가 필요했다거나, 캐나다 처럼 눈이 오는 환경에서 SUV가 실용적이라는 메시지는 가능하겠지만…대체 이 19살 짜리 여학생에과는 무엇이 관련이 있다는 건지 모르겠다.

에어컨 광고에 나오는 김연아는 빙상이라는 이미지로 관련성을 지을 수 있겠다. 유우 광고에 나오는 김연아는 튼튼한 뼈와 체력으로 관련을 지을 수 있겠다. 힘내라는 광고에는 이 여학생이 이 어려운 시기에 우리 국민에게 준 화이팅 스피릿으로 연결을 지을 수 있겠다. 화장품과 생리대 광고에 나오는 김연아는 그 또래 고객들과의 관련성이 그나마 존재한다.

심지어 고려대학교도 재학생이라는 관련성이 존재한다.

베라크루즈와 그랜드스타렉스를 타는 김연아는 아무리 상상을 해도 관련성이 적다. 그래서 다시 보게 된다….자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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