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62007 0 Responses

Blue Jacket for PR agents 수정 | 삭제

Blue Jacket for PR agents
수정 | 삭제

한가지 재미있는 생각…

예전 술자리에서 선후배들과 이런 종류의 이야기를 이미 한적 있지만…오늘 점심 먹으면서 떠오른 아이디어가 하나 있다.

뭐 아주 멋진 생각은 아닐 수도 있다, 하지만 생산적인 생각 같아 정리를 해본다. 이 아이디어는 “내가 만약 PR에이전시를 차린다면?”하는 상상에서부터 도출된 것들이다.

물론 내가 사업을 하게된다면 나의 에이전시는 전통적인 한국식 PR에이전시는 분명 아닐것이다. 보도자료 배포하고…모니터링하고…기자간담회 하고…기자만나고…이런 시간과 인력의 수에 의존하는 PR 비지니스는 분명 아닐것이다. (결코 이 활동이 나쁘거나 저급하다는 게 아니다. 비지니스 관점에서 돈이 안된다는 거지…)

그러나…

만약 내가 PR에이전시를 경영한다면…(what if…?)

나는 모든 AE들에게 유니폼을 입히고 싶다. 개인적으로 군대문화를 싫어하지만…유니폼을 입히고 싶다.

1. 유니폼은 남성/여성에게 공히 어울리면서 전문성이 느껴지는 색감과 디자인이어야 한다. 상의만을 기준으로 한다. 남성과 여성 공히 짙은 곤색 투버튼 재킷을 입는다. 단추는 무광 은색 버튼으로 에이전시 로고를 양각한다.

디자인은 각각의 신체 사이즈에 맞춘 테일러메이드. 바지나 치마는 아무것이나 매치해도 된다. 재킷의 왼쪽 가슴에는 자그마하게 회사 로고/영문 이름을 하얀 실크 자수로 새긴다.

2. 중요한 것은 흉장과 견장. 흉장은 10단위로 대흉장, 5단위로 중흉장, 1단위로 소흉장을 붙인다.  흉장의 종류로는 5개 군으로 나뉜다. 각각의 흉장에는 고유의 실무 유형 마크를 자수 놓는다.

1) 기자간담회
2) 포토세션
3) 프레스투어
4) 컨설팅
5) 기타

이상의 각각의 서비스 활동 경력을 횟수로 산정하여 대.중.소 흉장으로 왼쪽 재킷 포켓상단에 부착한다. (마치 군인정복 흉장과 비슷하다)

3. 견장은 왼쪽과 오른쪽에 똑같이 부착하며, 에이전시내의 직급을 표시한다.

Account Executive = 흰색 물결자수 1줄 (Senior들은 노란색)
Account Manager = 흰색 물결자수 2줄 (Senior들은 노란색)
Account Supervisor = 흰색 물결 자수 3줄 (Senior들은 노란색)
Account Director = 흰색 물결 자수 4줄 (Senior들은 노란색)
VP = 굵은 적색 자수 1줄
CEO =  굵은 적색 자수 2줄

(인턴이나 AAE들은 자켓을 입을 수 없음)

이렇게 되면, 클라이언트들이 같이 회의를 하거나 에이전시를 방문 했을 때 “아.. 이 사람은 업계 경력이 이 정도 되고, 여기서 직급은 이 수준이구나..”하는 것들을 한눈에 알려줄 수 있을 것 같다.

에이전시에 있을때 느낀 에이전시 인력들의 고질적 문제들이 선배를 존경하지 않는 것 그리고 하는일에 따라 대우를 공평하게 받고 있지 않다고 느낀다는 것이었다. 인하우스에서 이들을 바라보는 느낌은 어느 AE가 경험있고 능력있는 AE인지 잘 모르겠다는 것과 실제 검증되지 않은 인력들을 신뢰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이 바로 이 유니폼 시스템 같다. (보이스카웃 시스템이구나..이제보니..)

아무튼…

외부에서 스카웃을 해 온 인력이라도 그가 제시한 레쥬메 상의 경력들을 세부적으로 검증 확인하여 흉장과 견장을 사내 policy에 맞추어 제공하면 인사상의 불만도 줄어 들것이다.

서로 가시적(?)인 커리어 관리를 위해 불철주야 경쟁 할 것이다. 그리고 더욱 중요한 것은 외부적으로 클라이언트에게 “우리가 얼마나 적절한 에이전트들을 배당 받았는지”를 말안해도 잘 대변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되면 년차수 2-3년짜리 AE가 컨설팅 한다고 까부는 일이 없어질 꺼다. 최소한 우리 에이전시에서는…

업계에서는 또 “OOO에이전시는 모두 유니폼을 입는다”는 소문이 날 것이고, 우리 AE들을 만날때마다 그 이야기를 묻고 관심을 보일 것이다. (그것이 좋은 이야기건 아니건…)

아….어렵다.

클라이언트와 사내에 신뢰를 주는 방법 치고는 어렵다…이래야만 하는 현실이 어렵기 때문이다…

암튼…

내 다크 블루 재킷에 대흉장 5개와 적색 큰 물결 2줄을 다는 그날이 올까? 

by 우마미 | 2007/05/21 13:38 | 새글들(2007) | 트랙백 | 덧글(5)

Communications as Ikor에서 더 알아보기

구독을 신청하면 최신 게시물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Communications as Ikor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계속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