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주인 소개

서울에서 태어났습니다. 서울에서 자랐습니다. 대학교를 졸업하고 강원도 철원에서 군 생활을 했습니다. 군 생활 후 미국 뉴욕에서 살았습니다. 뉴저지에 있는 학교에 다녔습니다. 대학원에서는 Corporate Communication을 전공했습니다.

한국으로 돌아와 Communications Korea라는 국내 최고(最古)의 PR Agency에 입사했습니다. 한국 PR의 아버지라고 불리시는 김경해 사장님 밑에서 일했습니다. 김경해 사장님을 위해 생생한 PR 현장이야기, Let’s PR, 에드워드 버네이즈의 Big Think 같은 저술작업을 도와드렸습니다. 2005년 초에는 프래인앤리(당시 이종혁 소장) 식구들과 함께 “미디어 트레이닝 101” (커뮤니케이션 북스)를 공역(共譯)하기도 했습니다.

대행사 시절 GM Korea, Toyota Motor Korea (Lexus), British Telecom, Microsoft AP, LG-EDS, PGA, SK, ICO Global communication, LG 반도체, Japan Tobacco International, 국정홍보처, 국민연금관리공단, 한국담배인삼공사, Agribrand Purina Korea 및 Cargill, 청와대 NSC, 원자력환경기술원,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관광청, 제일은행, 뉴브릿지캐피탈 등의 PR 및 커뮤니케이션 컨설팅을 담당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일로는 토요타의 오쿠다 히로시 회장을 위한 서울과 동경에서의 기자간담회가 있습니다. 또 토요타 창업자의 손자인 토요타 쇼이치로 명예회장이 참석한 한국 렉서스 론칭 행사 PR이 있습니다.

주요 professional fields는 위기관리(Crisis Management), 언론훈련(Media Training), 전략적 메시지 개발(Strategic Message Development), 이슈관리(Issue Management) 등입니다.

90년대 후반부터 현재까지 ICO Global Communication의 Rugala 아시아 태평양 사장을 위한 언론훈련, LG-EDS 경영진, JTI Korea 이마바야시 사장, 제일은행 코헨 행장, KTF, Agribrand Purina Korea 및 Cargill 경영진, POSCO Chairman, KT Chairman 등 Top management들을 위한 Media Training과 위기관리 훈련들을 진행해왔습니다.

Professional training으로는 1999년 세계 최대의 PR 서비스 네트워크 중 하나인 Hill & Knowlton Crisis Management Training Course 이수(도쿄)를 시작으로, 2001년 영국 Isherwood Communications의 Media Training and Crisis Simulation Session 이수, 2004년 세계 최대의 맥주회사인 InBev Corporate Affairs Conference in Miami에 참석해서 Isherwood Communication의 Mr. Isherwood에게 두번째 Media Training 및 Crisis Simulation Training을 받았습니다. 2006년에는 유럽 CRG의 Media training/crisis simulation session을 이수했습니다. 그외로 InBev Leadership Training을 이수했습니다.

2003년 에이전시와 인하우스 커리어간 균형을 위해 오비맥주(주)로 회사를 옮겼습니다. 그곳에서 2007년까지 홍보팀장으로 일했습니다.

2003년 국내최초의 대용량 플라스틱병 맥주인 OB Q-Pack 론칭, 2004년 프리미엄맥주 Cafri Lemon 론칭, Cass Q-Pack 론칭 PR등을 진행했습니다. 2007년 Cass Ice Light과 Cass Red 론칭 PR을 관리했습니다. 이밖에도 다양한 Publicity 이벤트들을 통해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세계에 대한 맛을 보았습니다. 당시 주류(酒類)홍보에 있어서 창조적인 어프로치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2005년에는 국내주류업계 최대 관심사였던 진로 소주 인수관련 PR 지원에 혼신을 다했습니다. 특히 경쟁사인 하이트맥주가 진로를 인수하는데 있어서 반대 여론조성 프로젝트를 관리했습니다. 다양한 견제를 통해 하이트의 진로 인수 과정에서 공정위와 여론의 관심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그러나 결국 정치력에 밀려 하이트가 진로를 인수하고 말았습니다. PR인으로서 처음으로 ‘국내 사회환경에서의 PR의 한계’를 절실히 느낄수 있는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후회는 하지 않습니다. 최선을 다했습니다.

2007년 10월 제 커리어의 친정인 Communications Korea에 다시 돌아와 부사장직을 맡아 일했습니다. 로레알, 스포츠토토, 대구도시철도공사, 교원그룹, 하니웰, 라파즈 등 여러 클라이언트들을 위한 미디어 트레이닝, 위기관리 시스템 프로젝트, 위기관리 시뮬레이션 등을 시작으로 3번째 커리어 트랙을 돌았습니다. 2009년 초까지 커뮤니케이션즈 코리아의 새로운 비전인 ‘First to Best’를 위해서 전력을 다했습니다.

2009년 4월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컨설팅사 Strategy Salad를 설립하고 대표 파트너로 일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최초로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Full service provider로서 포지셔닝하고 있습니다. 또한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과 함께 소셜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기업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추진 중입니다.

스트래티지샐러드 창업 이후 Air Product, ConvaTec, Nu Skin, Yuhan-Kimberly, 웅진코웨이, 인천국제공항공사, 토지주택공사(LH), BMW Korea, Mercedez Benz Korea, 네이처리퍼블릭, 파고다교육그룹, SK E&S, SKC, SK 홀딩스, SK 에너지, SK 네트웍스, SK 플래닛 등 SK그룹사들과 한진해운, STX, 암웨이, 필립스, 카길, JTIK, 포스코, KT, 쌍용자동차, 대웅제약, 매일유업, 로레알코리아, 라인프렌즈, 빙그레, 삼진제약,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의료원, 상상인그룹, 세스코, 스마일게이트, 아진피앤피, 악조노벨, 에드워드코리아, 쟈뎅, 제너시스, 준오헤어, 코넥스솔루션, 피유엠피, 한국마이크로소프트, 한국야쿠르트, 이지스자산운용, 요즈마코리아, 휴젤 등을 위해 일했습니다.


서울시, 통일부, 여성부등의 홍보자문으로 활동했습니다. 전경련, 한국방송광고공사, 한국광고연구원, 한겨레 문화센터, 서강대학교, 흑자경영연구소, 한국PR연구원, 한국외국어대학교, 을지대학교,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및 이화여자대학교 등에서 강의 했습니다. 연간 기업 CEO 및 임원 그리고 홍보팀들을 대상으로 50여회 이상의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1년부터는 중앙공무원교육원 강사로 고위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한 미디어트레이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홍보 마케팅 사이트 기업과 미디어에 <정용민의 미디어 트레이닝>같은 정기 칼럼을 기고했습니다. 현재는 이코노믹리뷰와  THE PR지, 이데일리 등에 위기관리 칼럼들을 정기 기고중입니다.  2011년 스트래티지샐러드 송동현 부사장과 함께 국내 최초의 소셜미디어 위기관리 서적인  ‘소셜미디어시대의 위기관리‘ (e비즈북스)를 썼고 2012년  ‘기업위기 시스템으로 이겨라‘ (프리뷰)를 출간했습니다. 2015년에는 최고경영자들을 위한 위기관리 서적 ‘1% One Percent‘(ER북스)를 출간했습니다. 2017년에는 미디어트레이닝 교본인 기업의 입(ER북스)를 출간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인생에서 가장 잘 한 선택들을 3개 뽑자면 첫 사랑을 아내로 선택한 것, 평생의 일로 PR을 선택한 것, 이를 위해 미국에 유학했던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257_58

CONTACT

비즈니스 이메일: ymchung@strategysalad.com

블로그 : www.jameschung.kr

트위터: @jamessalad

페이스북: Click Here

LinkedIn: Click Here

Naver Profile : Click Here

정용민 대표, 공식 바이오(Bio) 다운로드 (vr.201805)

스트래티지샐러드 정용민 대표 Bio 2018